오늘은 일반적인 웹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한 기반이 되는 서버와 호스팅이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웹사이트를 만드는 과정은 집을 만드는 과정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집을 지으려면, 집을 지을 땅과 하수도와 상수도 및 전기와 집까지 갈 수 있는 길도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땅을 구입하고 연관된 시설을 설치하는 준비 단계가 바로 호스팅/서버의 역할과 동일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집에 대한 사용 허가를 받으려면 주소를 받아야 하는데, 주소를 사는 과정이 도메인(웹사이트 주소)을 구입하는 과정과 같은 이치라고 보시면 됩니다.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여러가지 방법 중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가상서버와 호스팅에 대해 설명할까 합니다.
가상 서버는 단독주택 또는 타운 하우스 같은 느낌이라면, 호스팅은 아파트와 같은 공동 주택의 개념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가상 서버(Virtual Private Server, VPS)
가상 서버는 하나의 물리적 서버를 가상으로 분리하여 여러 개의 독립된 가상 서버로 구성하는 방식입니다. 각 가상 서버는 자체적인 운영체제(OS)를 가지고 있으며, 독립된 CPU, 메모리, 디스크 공간을 할당받아 동작합니다. 이로 인해 가상 서버는 물리적 서버처럼 독립성과 격리성을 가지면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더 많은 자원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Amazon(AWS), Akamai(구 Linode), Google Cloud, Azure, Vultr 등이 있습니다.
장점:
-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높은 성능과 자원을 제공합니다.
- 독립된 운영체제를 사용하여 다른 가상 서버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내 마음대로 자유롭게 설정과 관리가 가능합니다.
- 물리적 서버의 리소스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웹 사이트에 필요한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점:
- 서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경우 스스로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 웹사이트에 문제 발생 시 고객 센터에 의뢰하여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
호스팅(Shared Hosting)
호스팅은 여러 웹사이트가 하나의 물리적 서버에서 리소스를 공유하는 방식입니다. 여러 사용자들이 동일한 서버의 리소스(프로세서, 메모리, 디스크 공간 등)를 함께 사용하므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서로 다른 웹사이트들이 동일한 서버에서 리소스를 공유하기 때문에, 한 웹사이트의 트래픽 증가나 보안 문제가 다른 웹사이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대표적으로 카페24, 미리내, 닷홈, 가비아 등이 있습니다.
장점:
-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 호스팅 공급자가 서버 관리와 유지보수를 대행하여 편리합니다. 또한 문제 발생 시 고객 센터에 연락하면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 비전문가들도 쉽게 웹사이트를 개설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단점:
- 같은 서버에 있는 다른 사이트가 자원(리소스; CPU나 메모리 등)를 많이 쓰는 경우 전체적으로 성능이 떨어지거나 느려질 수 있습니다.
- 여러 사이트가 물려 있기 때문에 호스팅 업체에서 자원을 최대한 빡빡하게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약하면, 가상 서버는 물리적 서버를 가상으로 분리하여 독립적인 운영체제와 자원을 제공하며, 높은 성능과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반면 호스팅은 여러 웹사이트가 하나의 물리적 서버의 리소스를 공유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소비자들의 선택은 웹사이트의 규모, 트래픽, 예산, 보안 요구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능이 좋은 서버와 호스팅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
성능이 우수한 서버와 호스팅을 선택하는 이유는 마치 우리가 좋은 PC를 사는 이유와 비슷합니다. 예를 들어 좋은 성능의 PC + 그래픽 카드의 조합이 고사양 게임을 풀 옵션으로 돌릴 수 있는 것처럼, 좋은 성능의 서버나 호스팅은 다양한 기능으로 무거워진 사이트를 빠르게 뜨게 하는 기반이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좋은 성능의 서버나 호스팅을 선택하는 것은 속도가 빠른 웹사이트를 만드는 첫 걸음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플러그인을 돌리는 워드프레스는 서버나 호스팅의 자원(CPU. 메모리 등)을 많이 잡아 먹을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은 일반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무게가 나가는 프로그램을 동시에 돌리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리소스를 많이 잡아먹는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고사양으로 요구하는 게임을 동시에 한다고 가정하면 컴퓨터의 주어진 리소스를 모두 소비하게 되어 버벅이게 되겠지요. 워드프레스로 만든 웹사이트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플러그인을 원활히 돌리려면 그에 맞는 성능이 보장된 서버나 호스팅을 이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에도 서버와 호스팅의 성능이 큰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습니다. 현대의 인터넷 사용자들은 빠른 속도와 원활한 페이지 간 이동을 기대합니다. 느린 웹사이트는 사용자들의 이탈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웹사이트의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높은 성능을 지닌 서버와 호스팅을 선택하면 사용자들에게 뛰어난 경험을 제공하여 더 오래 머무르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서버와 호스팅의 성능은 대량의 트래픽을 처리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웹사이트가 인기를 얻고 트래픽이 급증하는 상황에서는 성능이 우수하지 않은 서버와 호스팅은 사이트의 응답 속도를 느리게 만들고, 사용자들에게 페이지 로딩 지연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웹사이트의 다운타임으로 이어지며, 검색 엔진 랭킹과 이용자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쳐 결국 “빛 좋은 개살구”가 되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워드프레스를 설치, 운영하는데에 있어서 서버와 호스팅의 성능은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기에 이에 대한 중요성은 수 차례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최적의 서버와 호스팅 선택을 통해 웹사이트 운영자들은 검색 엔진 최적화, 사용자 경험 향상, 대량 트래픽 처리, 모바일 최적화를 향상시키며, 더 많은 방문자를 유치하고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웹사이트의 성공적인 운영과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는데 핵심적인 요소가 됩니다.
(예산이 허용하는 한) 호스팅과 서버에 돈 아끼지 말자.
몇몇 초저가의 호스팅을 이용하는 고객 분들이 혹시 최적화가 가능하냐라는 질문을 한곤 합니다.
배기량이 적은 자동차를 아무리 튜닝해도 빠른 속력을 내기 어려운 것처럼, 주어진 자원이 적은 초저가 호스팅이나 서버를 사용하는 것은 더 나은 좋은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예산이 허락하는 한 배기량이 큰 자동차를 사고, 이를 튜닝해야 최고 속력이 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 원리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비싼 호스팅을 구입하라고 종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든 사람들이 슈퍼카가 필요한게 아닌 것처럼, 우리가 원하는 것은 초고성능의 서버가 아니며, 주어진 예산 내에서 가장 합리적인 서버나 호스팅을 선택을 하는 것이 필요할 뿐입니다. 그래서 본 블로그에서 일반적인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가성비가 뛰어나고 합리적인 호스팅 및 서버를 선택하는 방향을 위주로 설명할 예정입니다.
진정한 웹사이트의 최적화는 합리적인 서버/호스팅 비용 지불만으로 최고의 퍼포먼스를 내는 과정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